본문 바로가기
유럽의 역사

스페인 제국의 시작과 쇠퇴

by 씨비 2022. 7. 9.
반응형

스페인 제국, 시작과 쇠퇴의 역사

 

오늘은 스페인으로 넘어가, 본토의 수십 배가 넘는 영토를 지배했던 스페인 제국의 역사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스페인 제국은 대륙을 넘어 세력을 넓힌 최초의 근대 제국이었으며, 포르투갈과 경쟁적으로 항로 개척을 해 나아가며 대서양을 건너 아메리카 대륙, 대평양을 통해 동아시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교역로를 넓혔습니다. 어떻게 이베리아의 작은 나라가 이런 성과를 이룰 수 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런 대제국이 쇠퇴하게 되었는지를 핵심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스페인 이사벨1세 초상
이사벨여왕 초상

 

스페인 제국의 영향

16세기에서 17세기까지 스페인 제국은 제국주의 시대, 항해 시대의 최강자로서 세계 패권을 가질 만큼 엄청난 영토를 거느리게 됩니다. 필리핀 제도, 유럽, 아프리카까지 발길이 닿았으며 특히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로 들어간 정복자들 (콘키스타도르)의 영향으로 남미의 대부분의 국가가 아직도 스페인어를 사용하고 있을 만큼 그 위력은 거대했습니다. 

 

정복자들은 남미 영토에 묻혀있던 은과 금을 채굴하기 위해 원주민들을 대거 동원했으며, 여기서 채굴한 은을 통해 왕실의 재정을 보충하곤 했습니다.  다만 그들이 본토에서 남미로 가져간 홍역, 천연두 등은 면역이 없던 원주민들을 병증에 시달리게 만들었으며, 거대했던 아즈텍 문명, 마야 문명, 잉카문명도 결국 황폐화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제국 역사의 시작

세계 최초의 식민제국이었던 스페인 제국의 역사는 15세기쯤에 시작됩니다. 당시 이베리아 반도의 카스티야 왕국은 이사벨 여왕이 다스리고 있었으며, 여왕은 아라곤 왕국 페르난도 1세와 혼인한 이후 함께 통치하며 통합 스페인으로서 역사를 이어갔습니다. 

 

 

이베리아 반도 내 통일을 이룩한 뒤 스페인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영토를 넓혀갔는데, 1492년 10월 탐험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를 여왕이 후원하면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는 역사적 사건이 일어납니다. 카리브 제도에 정착한 스페인인들은 아스텍 제국, 잉카제국 등 원주민들의 토착 제국들을 붕괴시키고 엄청난 양의 자원을 채굴해 본토로 가져오게 됩니다. 1522년에는, 마젤란과 후안 세바스티안 엘카노가 아시아로 가는 항로를 개척했으며 에스파냐는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등에 걸친 엄청난 대제국을 건설하게 됩니다. 

 

 

포르투갈 제국과 통합을 시작한 1580년부터 19세기, 아메리카 대륙의 식민지들을 잃을 때까지 스페인은 패권국으로서 엄청난 위용을 떨쳤습니다. 

 

 

제국의 쇠퇴

프랑스 대혁명과 나타난 프랑스의 보나파르트 나폴레옹은 당시 스페인의 왕정에 개입하려고 했고 결국 페르난도 7세를 몰아내기에 이릅니다. 나폴레옹은 그의 친형을 스페인의 왕으로 즉위시켰으며 프랑스 군대가 스페인 국내에서 각종 범죄를 일삼자 결국 프랑스와 스페인 간 이베리아 반도 전쟁(혹은 독립전쟁)이 일어납니다. 

 

나폴레옹의 프랑스군은 훈련도 잘 받지 못한 스페인 군대를 격파했지만 이후 스페인군의 게릴라전, 러시아 침공, 영국-포르투갈 연합군의 성공 등의 사건이 이어지면서 프랑스 나폴레옹은 몰락했고 프랑스는 스페인 내에서의 영향력을 완전히 잃게 됩니다. 그러나 약 1세기에 가까운 프랑스의 침공 기간 동안 스페인은 국내적 불안뿐 아니라, 쿠바와 푸에르토리코를 제외한 모든 아메리카 식민지를 잃는 뼈아픈 타격을 받습니다. 이후  페르난도 7세가 다시 복위하지만 그는 남아있는 중남미 식민지들을 제대로 경영하지 못하고 제국의 영토를 잃어가는 등 실정을 이어가 많은 불만을 불러일으켰는데, 안타깝게도 왕위를 이어받은 이사벨 2세나 알폰소 13세 또한 무능력한 왕들이었습니다.

 

이런 내분이 이어지던 중, 미국-스페인 전쟁에서 패하기까지 하며 스페인은 아메리카 대륙의 식민지들을 모두 상실하게 되고, 유지가 어려운 영토들도 타국에 매각하기 시작하며 제국은 점차 몰락하게 됩니다.

 

1909, 결국 무정부주의자들이 봉기를 하면서 알폰소 13세는 쫓겨나고 스페인 2공화국이 수립되며 스페인 제국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메리카로 넘어간 정복자들의 이야기를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