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펫 정보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사료급여

by 씨비 2022. 8. 21.
반응형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사료급여

오늘은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잡식성 동물이며 육식을 하는 동물이므로 사냥을 하여 작은 동물들을 잡아먹기도 하는데,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들의 경우 건식 사료나 습식사료 혹은 여러 가지 종류의 간식을 주게 됩니다. 오늘은 고양이들을 위한 음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고양이가 앉아있는 사진

 

고양이 사료 급여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들은 보통 하루에 2회에서 3회에 걸쳐 사료를 먹습니다. 이 사료는 흔히 보는 딱딱한 알맹이의 건식 사료가 있고, 파우치에 든 습식사료, 캔에 든 습식 사료 등으로 나뉘는데, 수의사가 가장 이상적으로 꼽은 형태는 습식사료만을 급여하는 것입니다. 보통 습식사료는 고양이들이 선호하는 형태이고 수분이 많이 들어있어 영양을 생각했을 때 권장할만하기 때문인데 다만 가격이 비싼 데다 금방 말라붙어 먹을 수 없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시간 맞추어 급여가 어렵습니다. 이렇듯 습식사료만 주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러 수의사들은 건식 사료와 습식사료를 병행하여 급여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건식 사료는 오래도록 놓아두어도 계속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보관성이 좋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추어 적절히 섞어 먹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급여하는 사료 외에, 사냥놀이나 헤어볼 관리, 털 관리 등을 위해 여러 스낵들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으며 하루 필요 칼로리양의 10분의 1 정도를 계산하여 해당하는 양만큼의 간식을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간식 같은 경우 츄르, 스낵 등 많은 형태가 있는데 가능한 기호성이 좋고 성분 좋은 것으로 찾아 먹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가 먹는 사람의 음식

고양이들은 기본적으로 잡식성이고 사람이 먹는 음식 중에서도 문제없이 소화할 수 있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료가 가장 영양적으로 안전하므로, 사람 음식은 소량만 주어야합니다.) 반대로 절대 주지 말아야 하는 음식들도 있는데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먹어도 되는 음식

-계란요리는 고양이에게 좋은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 고양이가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익혀서 주어야 합니다.

-생고기도 고양이에게 급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생성이 살아있는 길고양이들과 다르게 집고양이들은 생고기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먹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기도 하고, 관심이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양이들이 생고기를 소화하는 데는 문제가 없으며, 다만 조리가 되지 않은 식품이니만큼 많은 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위생에 특히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신선한 생고기를 구입해 바로 주는 것이 좋으며 얼렸다가 해동해주는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생고기로는 닭가슴살을 주는 것이 좋으며 닭가슴살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므로 살코기를 잘 분리하여 줄 수 있고, 나트륨은 좋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양념이나 소금 간 등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닭가슴살 외에, 소고기도 단백질이 풍부해 적당량 급여해주면 좋은데, 날 것으로 주어도 되지만 살짝 삶아서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돼지고기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시금치, 브로콜리 등 야채들 또한 급여가 가능합니다. 이 채소들에는 비타민이나 칼슘 등을 필요해 고양이들에게 좋은 영양분들이 다량 들어가 있으므로, 살짝 끓는 물에 데쳐서 소량 급여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역시 고양이들이 먹지 않을 확률이 높은 음식이며 필수적인 음식 또한 아닙니다.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초콜릿은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고양이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초콜릿에 들어있는 카카오 원료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비록 함유량은 얼마 되지 않지만 중독 증세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고양이에게 주지 말아야 합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음식은 강한 흥분 작용을 불러오므로 주지말아야하며, 날달걀, 생돼지고기, 오징어 등은 공통적으로 고양이에게 좋지않은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